본문 바로가기

투자/실제투자내역

개인연금펀드_2019년 2월수익률(feat.불리오)

평범직딩 빗코의 투자


개인연금펀드_2019년 2월수익률(feat.불리오)


작성목적

불리오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개인연금저축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공개하고자 합니다.


성과요약

2월달은 투자자산 중 금의 수익률이 좋아서 2월달의 수익률은 좋은 편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포스팅 시점에서 금관련 자산이 수익률이 안 좋아진 것 같네요.


불리오의 3월 CEO레터

>> 3월 CEO 레터보기 <<

좋은 내용은 많이 있으나 시황측면에서 제가 공유할 만한 내용은 없는 듯 합니다.

내용 중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혹자는 투자와 투기를 이렇게 구분한다고도 하네요. 

'투자는 장기적으로 반복했을 때 수익이 나는 행위. 투기는 장기적으로 반복했을 때 손실이 나는 행위'

3월 CEO레터의 제목이 시간의 매커니즘으로, 긴 호흡으로 너무 일희일비하지 말자라는 내용을 담고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최근에 제가 읽고 있는 책에서 '확률과 가능성을 혼용하지 말라'는 내용과도 조금은 결이 비슷한 것 같기도 합니다.

이성적인 판단으로 투자를 지속할 수 있다면 그래도 점점 나아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월의 투자수익률

불리오서비스를 이용한 기간은 2018년 11월 중순부터라고 보시면 되고,

12월 포스팅부터 온전히 레포트대로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손으로 직접 리밸런싱하는거라, 잘못 운용지시 할 수 있습니다...;;;)



2018년 11월~현재 누적

원금 회복까지는 아직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 같습니다.

그래도 1월에 -0.657%였던 것을 생각하면 많이 올라왔네요.


보유상품 현재 수익률(3월 11일 기준)

분명히 펀드매매내역을 잘 확인했었는데 포스팅 작성하면서 보니 금의 비중이 높네요. 좀 조정해야겠습니다..

결론 : 이 포스팅의 결론은 거의 매달 동일합니다 

1. 연금저축보험을 갖고 있다면 연금저축펀드로 바꾸자

2. 불리오 서비스를 이용을 고려중이라면 '시작해도 괜찮겠다'

저번달 기준으로 매우 보수적인 포트폴리오에서 벗어나고 있습니다.


불리오를 계속 이용할지 여부

3개월이 금방 지나갔네요. 곧 불리오 유료서비스는 만기됩니다.

자금 사정을 고려해서 1년을 할지, 6개월을 할지 조금 고민되네요.

위 링크에서 자세히 써놓긴 했습니다만, 가장 궁금하실만한 것은 가격, 왜 유료로 사용하나? 일 것 같습니다.

- 가격 : 월 2만원 정도

- 사용이유 : 솔직히는 천영록대표의 컨텐츠나 투자가치관에 공감하는 것이 큽니다.

불리오의 투자철학은 블로그에 있는 컨셉은 알고 있지만, 100% 이해하고 있진 않습니다.

실질적으로는 개인연금저축, 퇴직연금, 개인IRP 계좌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그래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관련글

제 개인 돈 내고 불리오 유료서비스 사용하면서 포스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