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실제투자내역

ELS청약_1차조기상환실패

# 작성목적
2018년 7월에 청약한 제 ELS에 대해 진행되는 상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 현재 상황
가입 당시엔 1차 조기상환시점(2019년 1월)에서 상환될 것을 기대했습니다.
ELS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긴 했지만, 지금처럼 매주 상품을 보던 때가 아니라서 지금 상황에서 보면 잘못 가입한 것도 보입니다.
무튼 제가 가입한 상품은 2개인데, 모두 1차 조기상환은 되지 않았습니다.


# 수익률 5% ELS상품

기초자산은 KOSPI200 1개만 해당되고 수익률은 세전 연 5%입니다.
7월은 주가폭락 이전으로 청약당시 KOSPI 200의 포인트는 296.95로 꽤 높은 편입니다.


하늘색 화살표가 대략 제가 가입한 시점이고 제가 챠트 캡쳐뜰 당시에는 276.61입니다.
3달정도는 괜찮았지만 10월에 폭락했고 현재는 다시 올라오는 중 정도로 보이네요.
“베리어 구조내용”을 보면 98-98-93-93 이런 식으로 써있습니다.
이 의미는 6개월, 1년에 98%이상이면 조기상환된다. 
1년 6개월, 2년에 93% 이상이면 조기상환된다.

98%는 291포인트로 아직 멀었죠.
하지만 해당 상품의 낙인비율은 60%로 KOSPI 200이 178.17포인트까지 떨어지지 않으면 손해는 보지 않습니다.
때문에 아직까지는 그렇게 걱정하진 않습니다.
다만, 2008년 금융위기처럼 엄청난 게 와버리면 아마 저 포인트를 닿을지도 모르겠지요…
무튼 안정적이라 생각해서 금액도 크게 가입되어있는데, 현재로써는 언제쯤 상환될지 다소 요원하네요.
KOSPI가 빨리 오르기도 올라야하지만 ELS의 특성상 올해 7월에98%인 291포인트를 상회해야 상환됩니다.

>> 지금 시점에서 다시 생각하면 가급적이면 조기상환 3개월의 ELS를 가입할 것 같습니다. 


# 수익률 8.1%의 ELS상품

- 기초자산 : EuroStoxx50, HSCEI, 삼성전자
3개의 주가 혹인 지수를 추종하고 있고 1차 조기상환조건은 90%입니다.
기초자산 순서대로 차트를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화살표가 대략적인 제 청약시점입니다.

EuroStoxx50 : 90%가 현재 지수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HSCEI : 90%는 9613포인트 정도로 차트에 그려지지 않습니다.

삼성전자 : 90%는 42701원 정도로 현재 주가는 살짝 상회하고 있네요.

조기상환이 되려면 평가시점에 3개의 기초자산 모두 90%를 상회해야 합니다.
삼성전자나 EuroStoxx50 때문에 상환이 되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해당 상품의 낙인조건은 50%로 주가나 지수포인트가 절반으로 떨어지지 않으면 손해는 보지 않습니다.
때문에 역시 아직까지 걱정할 정도는 아니죠…


# 복기할 점
KOSPI 200이 안정적인 지수일 수 있겠습니다만, 낙인조건보다는 조기상환을 좀 더 고려해서 청약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금액도 KOSPI 200의 ELS 가입금액이 더 큰데, 조기상환조건을 고려하는 것이 더 중요했다고 봅니다.
조기상환이 더 중요한 것은 상환된다면 이후에 시점, 청약금액에 대해 다시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입된 기간 동안에는 시장의 대폭락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으니까요..


# ELS의 장점
1. 어느 정도 폭락에 대해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주식폭락과 ELS 안정성<< 
7월에 청약을 했고 10월에 폭락이 있었지만 일단 중도해약하지 않는 한 손해 보는 상황은 아닙니다.
낙인조건에 대해서는 공지사항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 ELS의 낙인조건 << 

2. 수익률이 좋은 편입니다.
ELS는 중위험 중수익의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원금비보장 상품이 대부분이고, 이론적으로는 원금이 모두 날라갈 수 있습니다.

3. 어느 정도의 폭락에도 방어가 되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상승랠리 중에는 약정 수익률을 받을 수 있습니다.


# ELS의 단점
1. 평가시점의 기초자산 가격이 중요하다.
낙인조건의 값은 중간에라도 닿으면 안되지만, 조기상환은 평가시점에 딱 넘어야 합니다.
중간에 많이 올랐다 해도 평가시점에 기초자산 중 하나라도 기준이 충족 못하면 상환되지 않습니다.

2. 원금손실부분에 대해서는 하기 포스팅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ELS 손실범위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