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실제투자내역

불리오+개인연금펀드_11월수익률

# 작성목적
불리오 서비스를 통한 개인연금저축 11월 수익률 확인
기존 개인연금보험을 개인연금펀드로 이전 포스팅의 이후 진행내용입니다.
>> 연금저축[보험]을 연금저축[펀드]로 바꾸자!  <<

# 작성시점
포스팅을 위해 자료취합은 12월 5일에 하였고,
수익률 조회는 미래에셋생명 홈페이지에서 11월 기준으로 조회하여 차이가 있습니다.

# 투자기간
이전 자체는 11월 초로 10일 이전에 이뤄졌지만, 해외 펀드매수 등 실제 매수까지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그래서 보수적으로는 11월 중순부터 현금자산에서 불리오의 리밸런싱 펀드에 투자되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 11의 수익률

11월만 따지면 -0.26% 정도 됩니다.
지금은 전체적인 시장이 좋지 않고, 불리오서비스를 믿고 있기 때문에 이정도 마이너스 수익률은 괜찮다고 봅니다.
최소 1년 이상은 꾸준히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만, 아직 개인연금보험을 갖고 계신 분들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 연금저축[보험]을 연금저축[펀드]로 바꾸자!  <<
- 보험의 사업비가 아깝거나 펀드의 수익률을 고려한다면 일단 "이전"은 빨리 할수록 유리
- 불리오 서비스는 현금자산을 갖고 있는 것에 비해 아직 큰 메리트가 있는 시점은 아닌 것 같음
- 결론 : 이전은 하되, 불리오 서비스까지 고려한다면 MMF등 현금자산으로 갖고 있다가 내년부터 불리오해도 무관할 듯

# 현재까지 수익률

현재시점으로는 수익률이 -0.1%정도인데, 12월 3,4일동안 복구되었다고 봐야할 듯 합니다.
평가손익은 마지막 1원단위를 삭제한 것이니 참고하여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포트폴리오 내역자체는 어찌보면 불리오의 지적자산이기도 하고 저도 유료서비스 받는 부분이라 운용사명정도까지만 남겨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