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실제투자내역

개인연금펀드_1월수익률(feat.불리오)

작성목적

불리오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개인연금저축 수익률을 지속적으로 공개하고자 합니다.



성과요약

시작시점이 11월로 증시폭락 이후인 것으로 기억하는데, 

불리오에서 폭락이후 보수적인 포트폴리오를 가져가면서 현재까지도 가시적인 수익은 없는 상황입니다.



불리오에서 바라보는 시장상황


>> 2월 CEO 레터보기 <<

지난 4개월을 돌이켜보면 '큰 손실에서 잠시 출혈을 멈췄다'라고 표현했네요. 

비록 1월이 아름다운 반등으로 적극적인 투자포지션을 취했다면 좋은 수익률을 기록했겠으나, 안정적, 장기적, 체계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겠다라는 의견을 피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2019년도 전망도 안정적인 수익률을 목표로 리스크를 피해가는 것을 중점으로 두겠다고 하네요.

"안정적인 수익률"은 흔히 보는 판에 박힌 말일 수 있겠지만, 전체 내용을 읽어보면 어떤 의미인지 아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순간순간 큰 위험을 올 수 있으니 공격적 투자 비중을 높히지 않겠다' 라는 뜻으로 저는 생각됩니다.


1월의 투자수익률

불리오서비스를 이용한 기간은 2018년 11월 중순부터라고 보시면 되고,
12월 포스팅부터 온전히 레포트대로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제가 손으로 직접 리밸런싱하는거라, 잘못 운용지시 할 수 있습니다...;;;)




지난달 성과는 어땠는가?


12월에는 -0.68% 정도였네요.

누적수익률로 원금도달까지는 조금 더 기다려야겠습니다.





보유상품 현재 수익률

* 2월달 리밸런싱 반영이후입니다.

리밸런싱 이후라 금액으로는 비중이 보일 수 있겠습니다만, 상품명은 가렸으니 포트폴리오를 공개한 것은 아니겠지요? ㅎㅎ

저는 예상 못 했는데 불리오팀에서 블로그도 체크하신 것 같으니 문제가 되면 말씀해주시겠죠.



결론

1. 연금저축보험을 갖고 있다면 연금저축펀드로 바꾸자



2. 불리오 서비스를 이용을 고려중이라면 '시작해도 괜찮겠다'
앞에서도 언급했고 아마도 2019년도 불리오 전략은 수익추구보다는 안정형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시작은 할 것이라면 굳이 미룰 이유는 좀 사라지지 않았나 싶네요.

여전히 보수적인 전략이긴 해도 위의 보유상품군이 보이는 것처럼 그래도 비중이 달라지고 있습니다.


불리오 계속 이용할지 여부?

3개월이 금방 지나갔네요. 3월 초에 만기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리밸런싱 리포트는 월말에 나오니 3월 말 전에 다시 3개월 혹은 자금사정을 봐서 6개월 결제예정입니다.

위 링크에서 자세히 써놓긴 했습니다만, 가장 궁금하실만한 것은 가격, 왜 유료로 사용하나? 일 것 같습니다.

- 가격 : 월 2만원 정도

- 사용이유 : 솔직히는 천영록대표의 컨텐츠나 투자가치관에 공감하는 것이 큽니다.

불리오의 투자철학은 블로그에 있는 컨셉은 알고 있지만, 100% 이해하고 있진 않습니다.

실질적으로는 개인연금저축, 퇴직연금, 개인IRP 계좌가 있으신 분들이라면 그래도 고려해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