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실제투자내역

로보어드바이저_불리오_결제

계속 마음에 담고 있었던 불리오를 결제하였습니다.
앞으로 불리오 로보어드바이저를 이용한 수익률은 실제투자내역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특이사항이 없다면 1년 정도는 꾸준히 해볼 생각이 있습니다.


* 불리오 서비스란?
펀드추천 서비스입니다. 저는 개인연금과 퇴직연금을 주로 이용할 계획입니다. 적금형태의 펀드슈퍼마켓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일단 지금이 적립식 투자 적기는 아니라고 보여지기도 하고.. 당장은 전세금 만기가 코 앞입니다..

이렇게 어떤 펀드를 몇프로로 편입하여 가져갈지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이 화면은 리밸런싱 계산기인데, 보통은 비율만 필요하지 않나 싶기도 하고요.
아마 용도가 다 있으니 만들어 놓았겠죠.

* 왜 불리오인가?
개인적으로 투자는 본인의 책임하에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런 의미에서 펀드투자는 사실 안 좋아합니다. 펀드내용을 봐도 모르겠고, 이해도 잘 안되고...
차라리 직접투자가 낫겠다 생각하지만, 개별종목으로는 안되겠다라는 판단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우연치않게 두물머리 천영록 대표의 블로그, 유튜브를 알게되었고
이런 커리어와 신념, 가치관을 가진 사람이라면 믿어볼 만 하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제 스스로 알고 투자하진 않고 자산관리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지요.

* 불리오의 뜻은?
불리다와 포트폴리오의 합성어로 알고 있습니다.

* 천영록 대표는?

선물옵션 트레이더 출신의 스타트업 CEO입니다. 
개인적으로 느끼는 바는 금융자산/투자에 대한 자문을 필요로 하는 저같은 일반인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비싸지 않은 금융자문을 해보고싶은 사명이 있는 사람이라 느껴졌습니다.
(서비스 초기엔 월 만원이었던 것으로 아는데....)


* 불리오서비스의 가격은?
3개월 : 59,700- 19,900
6개월 : 113,400(5%할인)-18,900
1 : 199,900(16%할인)-16,658
>> 크게 돈 내기는 좀 그래서 일단 3개월했습니다.
>> 보통 이런 정액제가 없나봅니다. 자문은 투자금의 비율로 보통 받나봅니다...


* 가격은 더 싸게도 가능하다?(카톡 상담 내용)
펀드슈퍼마켓에서도 불리오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투자금액의 연 0.55% 수준이라고 합니다.
대략적으로 적립식이면 500만원이하. 거치식이면 4000만원 이하이면 일반 불리오서비스보다 가격에서는 이게 더 메리트가 있다고 합니다.
다만 적립식은 3년계약 80만원. 거치식은 2000만원이라는 최소 투자금액이 있는데, "협의"하여 장기적으로 투자할 계획이 있는 분들에 "한해" 서비스를 제공해준다고 합니다.
이 부분이 관심이 있다면 카톡상담으로 더 자세히 물어보셔요...

* 총평

저도 이제 시작이라, 앞으로 증시가 어떻게 되느냐에 따라 아마도 수익률을 등락이 있긴 할 것 같습니다.
다만 투자전략이 3가지인데, 가장 공격적인 매운맛도 개인연금의 경우는 그다지 공격적인 것 같진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아무래도 지금의 증시가 변동성이 커서 아닐까 싶긴 합니다만....
추가로 월 1회 리밸런싱 리포트라고 천영록 대표가 쓴 컬럼같은 것도 같이 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바빠서 읽어보진 못했네요...)
마지막으로... 돈 내고 정회원이 되면 지금까지의 기록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과거에 잘못된 밸런스가 있다하더라도 굳이 숨길 것도 없고 투명하고 정직하게 공개하겠다는 것도 하나의 모토 같습니다.

진짜 마지막으로...
저는 미래에셋대우를 사용하고 있어서 리밸런싱을 수작업으로 해줘야 하지만.(펀드검색, 비율입력)
삼성증권에서는 버튼 하나로 리밸런싱이 되는 것 같습니다.

리밸런싱 계산기. 금액이야 아무거나 넣을 수 있는데, 저는 왜 가렸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