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랜섬웨어 예방 및 보호방법

작성목적

랜섬웨어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고 예방법과 그 조치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랜섬웨어란 무엇인가?

랜섬(ransom)은 몸값이란 뜻입니다. 랜섬웨어는 몰래 사용자의 PC에 수행되면서 jpg, doc, 영상파일들을 암호화한 이후에

이 암호화된 파일을 다시 정상으로 되돌려놓기 위해 돈을 요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암호화된 파일폴더에 txt파일을 작성해놓고 컴퓨터 부팅이 될 때마다 해당 안내 텍스트 문서를 켜서 알려줍니다...




어떤 사람들이 감염되는가?

일단 인터넷을 쓰면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페이지나 불법적인 사이트에 접속한다면 감염확률이 높다고 할 수 있죠.

예를 들면 광고배너가 많이 달린 무료만화, 토렌트 사이트 등이 될 수 있겠습니다.

다만 한국에서 이슈가 되었을 땐 나름 큰 커뮤니티였는데 광고배너에 이런 랜섬웨어 설치가 심어져있어 피해가 컸었던 것 같긴 합니다.



랜섬웨어 감염증상은?

PC가 이상하게 계속 윙윙 돌고 데이터 접근이 계속 된다는 느낌이 들면 의심해봐야 합니다.

어떤 느낌이냐면 어떤 큰 파일을 빠른 속도로 다운받을 때와 동일합니다.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있지 않은데 이상하게 계속 컴퓨터가 파일 다운로드 받을 때처럼 돌아간다면 랜섬웨어가 열심히 돌아가는 중일 수 있습니다.




보호방법은 무엇인가?

1. 제일 간단한 방법으로는 IE대신 크롬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 크롬 설치 바로가기 <<

이유는 크롬보다 IE에서 스크립트 실행권한이 더 약한 것 같기 때문입니다. 뇌피셜입니다만.. 최근 제 경험담이기도 해서요..

귀찮아서 IE에서 작업하다가 걸렸습니다.



2. 백업을 주기적으로 해둔다.

사실 개인은 사진 파일이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이들 사진, 동영상, 여행사진

이런 것을 물리적으로 분리된 외장USB 같은 곳에 같이 복사해두는 것입니다.

랜섬웨어 감염됐을 때 복구하려고 연결하면 같은 피해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V3에서 예방툴 및 랜섬웨어 백업관련 툴이 나왔네요.

이 포스팅을 하게 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개인은 무료라 깔아둘만 한 것 같습니다.

>>안랩 Data Safe(Beta)<<


아마 둘다 완벽하진 않을 듯 한데요. 특히 안티랜섬웨어 툴은 그다지 믿지 않고 깔아만 두시는게 속 편할 듯 합니다.

하지만 Data Safe 는 백업이라 추가 용량이 필요하지만 사진이나 문서파일, 크기가 작은 동영상을 폴더를 위주로 백업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V3가 깔려있다면 아래와 같이 접근하시면 됩니다.


환경설정에서 저는 아래와 같이 했습니다.

굳이 백업 개수가 많은 필요는 없을 것 같았습니다.

백업 크기가 작으면 생성이 안될까봐 키우고 예약도 걸었습니다.

예외 폴더로 다운로드 받는 폴더를 지정해뒀습니다. 

백업이 필요하다면 다운로드 받고 다른 곳으로 옮겨야겠죠


백업 이후 랜섬에는 걸리지 않아서 복구가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걸렸을 때 대체방법은?

시스템 복원을 랜섬웨어 이전으로 복원하면 랜섬웨어는 지워집니다. (아마도요.. 제가 지금 그렇게 쓰고 있긴 합니다만..)

확인방법은 이미지파일이나 문서파일을 다수 만들어보고 다시 암호화 걸리는지 보면 됩니다.


데이터 복구는 그다지 방안이 없습니다.

암호화의 의미는 랜섬웨어 만든 놈이 본인만 알고 있는 키값을 이용해 파일을 바꾼거라, 그 키값을 모르면 복호화가 불가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문제는 랜섬을 요구하는대로 해도 제대로 복구될지도 미지수입니다. 이런 거 만든 사람이 그렇게 양심적이지 않겠지요...

과거의 랜섬웨어는 복구툴도 나온 것 같긴 합니다.

>> V3 랜섬웨어 복구 툴 <<



마치며... 제 개인적인 경험

저는 이번이 2번째 랜섬웨어 걸린 것인데요. 평소 웹 사용패턴이 얼마나 안 좋으면...

첫번째는 멋도 모르고 당해서 랜섬인지도 몰랐고.. 아직도 그냥 나중에 복구 툴이 나오려나 싶어서 이미지를 갖고 있습니다.

기존에 백업해둔게 있어서 전부 잃어버린 것은 아니지만 확실히 잃게 된 파일이 있습니다.

두번째는 몇일 전인데요. 귀찮아서 IE로 했다가 낭패를 봤습니다. 팝업으로 뜨는 불법페이지에서 아마도 스크립트가 실행되서 설치된 듯 합니다.

시스템 복원으로 되돌려서 쓰고 있습니다.

데이터 복원시에는 될 수 있으면 다중으로 외장 USB, 다른 HDD(물리적 분리된) 등을 하는 편이 제일 낫습니다.

과거 쓰고 있던 HDD를 쓰려고 저는 아래 제품을 샀습니다.

이지넷유비쿼터스 10cm 케이스 ₩21,900

NEXT-350 Combo 3.5인치 외장하드케이스 IDE/SATA콤보

기존의 HDD를 외장하드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제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