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부동산

북위례 분양일정 연기

#12월 분양

[집코노미] '5억 로또' 위례 분양 재개…전매제한은 8년


포스팅은 8일에 썼는데 변경이 있어서 상단에 추가합니다.
기존 내용과 다르게 12월에 GS건설에서 12월 27일에 일반분양을 받는다고 합니다.(26일은 특별공급)
자세한 내용은 추후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최신기사 2018-12-22 수정

분양 미뤄질 듯 합니다.

# 작성목적
원래 북위례는 교통편이 좋지 않아 청약을 넣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자산군에 부동산이 아예 없어서 분양 위주로 시세에 비해 좋은 경우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북위례는 큰 평수가 많다고 듣긴 했지만 간단히 찾아본 결과 분양가가 시세에 비해 매우 좋은 것 같아서 일단 북위례는 청약을 해보려 합니다.
 
그런데 12월 분양예정이었던 일정이 연기되어 해당 기사에 대해 정리하고,
변경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찾아보고 청약 가능대상자에 대해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차후에는 청약을 통한 시세차익에 대해 한번 확인해보는 분석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관심가져야 할 북위례 대상
- 위례포레자이(GS건설) : 558가구
- 힐스테이트위례(현대엔지니어링) : 1078가구

# 참고기사 1
[집코노미]기다리고 기다리던 북위례 분양 또 연기 '왜'?
* 요약
 - 12월 예정했던 4개 건살사 모두 연기. 일부는 내년 1월 분양연기가 유력하다.
- 우미건설, 계룡건설은 내년 봄으로 대폭연기 : 겨울인 분양비수기
   우미건설 A3-2블록(442가구)은 내년 10월까지 연기
- 대부분 85㎡ 초과분이라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개정안이 시행되면 추첨제 물량 중 75%가 무주택자에게 우선공급
- 분양가는 3.3㎡당 1800만~1900만원대 예상(주변 시세대비 60~70% >> 추가확인 필요)

* 연기사유
   -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이 12월에 시행되면 절차 때문에 1월 중순이나 모델하우스가 열릴 것 같다.
* 결론 : 12월엔 분양일정이 없다. 1월에 다시 뜨나 확인이 필요하다.
 
# 참고기사 2
해 넘기는 북위례 분양…"국토부 행정 미숙, HUG 독점 보증의 합작품?"
* 요약
-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개정안 시행시점은 11일 예상
- 분양일정 지연에 따른 폐해 및 단점 >> 청약할 사람에겐 일단 불필요한 내용
- 부동산 정보업계 관계자 왈 "1~2월은 분양비수기라 위례같은 인기지역은 봄까지 미뤄질 수도 있다."
* 결론 : 상동. 12월엔 분양일정이 없다. 1월에 다시 뜨나 확인이 필요하다.

# (제가 알고있는) 기사의 배경지식 : 틀릴 수 있습니다.
- 분양시 당첨자가 계약금 및 중도금 등을 납부했는데 건설사가 파산 등의 사유로 정상 계약이행이 불가할 것을 대비하여 HUG에서 분양보증을 해 줍니다.
- HUG(주택도시보증공사)는 공사라서 분양가 상한제를 실시하고 분양가가 높으면 좋은 건설사나 조합과 분양가에 대한 이견이 생깁니다.
- HUG가 분양보증을 해주지 않으면 청약을 받는 분양일정 진행이 불가하기 때문에 협상이 지지부진해지고 분양이 늦어지게 됩니다.
 
#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 개정안 내용은 무엇? 무주택자 입장에서.

- 추첨제 물량 중 75%는 무주택자 우선 공급
   많은 블로그나 뉴스에서 이렇게 써놓았는데 정확하게 근거는 못 찾겠습니다.
   그래도 대부분의 매체에서 이렇게 이야기하니 아마 맞지 않겠나 싶네요.
   어차피 확률이 높다는 것 뿐이니 엄청 중요한 내용도 아니고요...
  > 제가 찾은 근거는 '국가법령정보센터' 에서 "주택공급에 관한 규칙"(시행일자 2018.9.18)의 28조는 85㎡초과시 시장이 가점제 대상을 50%이하로 정함.

-전매제한 및 의무거주

북위례의 경우 (공공택지, 투기과열지구-서울시) > 시세가 70%미만으로 된다면
전매제한은 8년이 해당될 것 같습니다.
표만으로는 의무거주는 공공분양만 해당된다고 하니 민간건설사에서 하는 민간분양의 경우 의무거주기간은 해당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참고블로그 : https://blog.naver.com/paran_june/22140554341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fhdgfv39&logNo=221347567390
- http://www.law.go.kr/ (국가법령정보센터)

# 총요약
- 무주택자라면 로또 분양이라고 언급되니 청약해볼만 하다고 봅니다.
- 일단 12월 중에 분양공고가 뜨진 않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