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IT]블루투스 키보드 안드로이드에서 완벽사용

평범직딩 빗코의 투자

[IT]블루투스 키보드 안드로이드에서 완벽사용


작성목적

로지텍 블루투스 키보드 K480을 사용하고 있는데, 안드로이드에서 좋은 키보드앱을 발견하여 공유합니다.

로지텍이 아니더라도 블루투스 키보드 혹은 그외 입력장치도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키보드앱이지만 매핑 앱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블루투스 한영전환이 안된다고 하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이 포스팅 보시면 해결 가능합니다.


일단 한영전환은 간단히 Shift+SPACE 누르면 되는 경우가 많고요.

추가로 기호라던가, 숫자 등의 키가 한글일 때는 입력이 안된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앱 명칭 및 가격

앱의 이름은 External Keyboard helper pro입니다.

가격은 2,200원입니다.

저는 이미 구입하였습니다.

Demo버전으로 써보시면 어떤 기능을 제공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데모버전은 스페이스를 입력하다보면 (Demo Version!)이라는 문구가 삽입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분명 불법설치 apk도 구할 수 있을테지만 2,200원이 비싼 가격은 아니니 

개발자의 노고를 생각하여 필요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External Keyboard helper pro 기능 

** 블루투스 키보드를 연결한 상태에서 진행하세요. **

블루투스 키보드와 실제 입력되는 키를 수동으로 매핑해주는 App입니다.

단적으로 안드로이드 폰에서 한영전환 문제로 찾아보면 Shift+SPACE로 변경하라는 내용이 검색되고,

Logitech K480에는 한영전환 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 App을 사용하면 한영키가 정상적으로 동작합니다.(데모버전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 EKH Setting - 고급설정 - Language switching - 언어전환 키

"사용안함"이 체크되어 있다면, 체크를 푸시고요.

여기서 [변경]버튼을 누르면 "이 항목의 스캔코드를 읽기 위한 버튼을 누르세요" 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키보드에 "한영전환"키가 있으면 "한영전환"키를 누르면 됩니다.

로지텍 K480의 경우 이 키의 코드값이 100인 모양입니다.

[저장]버튼을 누르고 나오면 위와 같이 됩니다.


저는 블루투스 키보드 쓸 때 구글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기호는 영문인 경우에만 정상입력되고 엄청 불편했는데 이 앱을 쓰고나니 잘 되네요.

또한 블루투스 키보드에 키는 있는데 한글이나 기호, 복사, 붙여넣기 단축키 등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으시면 이 앱으로 해결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복사, 붙여넣기 단축키도 안 되고 있었는데, 이 앱으로 해결이 되었습니다.

(데모버전에서 확인해보셔요.)


추가설정

이 앱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키보드 매핑앱입니다. 

따라서 추가로 키 매핑설정이 필요하면 아래와 같이 진행하시면 됩니다.

* EKH Setting - 고급설정 - Keyboard mapping - 나만의 키보드 맵핑

처음 이 메뉴에 접속하면 "내설정1", "내설정2"를 선택하게 되는데, 어떤 기능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일단 "내설정1" 선택하셔도 무방합니다. 이게 내 키보드만의 매핑을 만들겠다는 의미입니다.

기본값만 써도 충분합니다.


여기서 내 키보드에 추가로 설정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새로운 키매핑을 추가" > [변경]버튼 > 입력하고자 하는 블루투스 키보드 키 입력 

그러면 Scancode에 값이 들어갑니다. 입력한 키의 코드값입니다.


예를 들어 내 블루투스 키보드에서 왼쪽 컨트롤 키가 정상적으로 입력이 안된다면,

Scancode에 왼쪽 컨트롤 키를 입력하게 하시고(K480의 경우는 29이고, 셋팅을 안해도 잘 됩니다만.)

* Keycode 체크 > 리스트에서 "Left Control"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키보드에 있는 fn키, start키 등을 원하는 기능으로 동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잡담

로지텍에서 블루투스 키보드 관련 앱이 있는 것 같습니다만, 한글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최종 업데이트도 몇년전이고 마지막 업데이트에서 Thai도 추가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국에 많이 팔고 있을텐데, 왜 정식으로 지원을 제대로 안하는지 모르겠네요...


해당 앱에서 단축키를 지정하여 앱도 바로 호출할 수 있고 그런 기능도 있는 것 같습니다만,

시간도 안되고 제가 안 쓸거라 추가로 안 찾아봤습니다 ㅎㅎ;

그 외에도 다양한 옵션이 보이는데, 제가 뭔질 모르니 포스팅이 힘드네요 ㅎㅎ

무튼 안드로이드 폰에서 연결하고자 하는 입력장치가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는다면 

이 App으로 대부분 해결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 Keycode에 Game button R1, R2, X, Y, Z등 다양한 키코드가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입력방법에  External Keyboard Helper pro가 뜬 상태에서 구동됩니다.


 

제 폰의 환경이 샤오미 중국폰(MIUI 버전 10)이고 키보드 입력앱도 Smart Keyboard pro라는 유료앱을 사용합니다.

블루투스 키보드 입력시에는 Google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입력안되는 키가 많았습니다.

그런데 포스팅한 "External Keyboard helper"를 통해 거의 100%에 가깝게 사용할 수 있게 되었네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디스크 용량 줄이기 방법  (11) 2019.03.26
[IT]QR코드 스캔앱 추천  (9) 2019.03.25
[맛집]두물머리_연꽃언덕  (12) 2019.03.18
[맛집]두물머리_연핫도그  (14) 2019.03.13
[맥주안주추천]가성비육포_머거본육포  (15) 2019.03.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