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Bitcoin

비트코인 매매일지 분석

#기간

2018년 10월 20일 ~ 11월 20일 경

#투자결과

원금 10만원 대부분 손실되어 현재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아주 오랜만에 오늘 숏을 사보긴 했는데...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20 XBT라서 얼마인지 생각해보기도 싫네요 ㅎㅎ


# 작성목적

이렇게 한번 망하고 나면, 다시 원칙과 전략을 세우고 들어가려고 합니다.

이번에는 지난 투자에 대해 복기한 이후에 다시 투자하는 것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투자내역 복기라는 것이 차일피일 미루게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오늘 시간이 되서 작성했습니다.


#총평

1. 매매일지도 어느 정도 포맷을 갖춰야겠습니다. 제가 쓴 것인데, 다시 봐도 일기형태로 난잡하여 알아보기가 힘드네요. 제목과 본문에 어느 정도 뼈대를 만들어야겠습니다.
> 재시작전 매매일지 포맷을 생각하자

2. 10월 말 지금에 비하면 매우 변동성이 적었는데, 지금처럼 변동성이 큰 시기 혹은 제가 그 이전에 투자했던 시기를 생각해서 매매하였습니다.
- 그 이전 : 어느 정도 보합이 있다가 한쪽 방향으로 쏠리고 대부분 삼각수렴 진행 후 한쪽 방향으로 진행됨.
- 현재 : 바닥을 열심히 파고 있음. 차트를 자세히 못 봤으나 전반적인 하락패턴의 전형이 아닌가 싶음.
> 기존의 패턴이 아닌 현재 진행되는 패턴의 전형을 파악하자.

3. 마지막 거래는 11월 말 큰 폭의 하락전으로 생각됩니다. 당시 제 신변에도 일이 생겨서 정상적인 정신상태는 아니었습니다만, 어찌됐건 그럴 경우엔 매매를 쉬거나 포지션을 정리한 상태로 있어야했는데... 이 부분도 패착입니다. 
> 제대로 못할거면 미련없이 포지션 정리하고 쉬자.

4. 추세추종을 해보자는 것이 이번 매매의 목적이었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아래의 6시간봉도 잘 보지 않고 정리할 겸 올리면서 보는 차트인데, 지나고 매매를 그려보니 딱히 추세추종같지는 않네요.
> 다음 번도 동일. 추세추종인데, 긴 기간의 차트를 보고 방향을 정한 뒤 짧은 시간 차트에서 기다렸다가 매매하자.
> 기다릴 때 반대방향 스탑로스를 걸어서 크게 움직이면 그 방향을 따르도록 하자 : 이건 보류... 가급적 큰 흐름으로 매매하자.
> 기간 손절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전략을 세운 후 매매할 수 있도록 하자. 익절은 20%이상시 무조건 진행하자.

5. 주요 패착은 뉴스를 제 마음대로 해석한 것입니다. 이번 대폭락은 분명히 주봉으로 보면 위험한 단계에서 제대로 반등이 없는 상황에서 나왔는데, 하드포크에 대한 기사를 일시적인 악재로 판단하고 시간이 지나면 원상복귀 될 것으로 뉴스를 읽은 것이 가장 큰 문제였습니다.
> 차트만 보자. 뉴스도 굳이 찾아보지 말자.. 어차피 나는 잘 알지도 못한다.

#기간별 분석

롱포지션을 파란색. 숏포지션을 빨간색입니다. 숫자는 XBT 수량입니다.

10월 20일에 보다가 한참을 지켜보다가 롱포지션으로 들어갔습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자면 크게 변동성이 없던 시기로 크게 의미없는 듯 합니다. 단지 들어갈때 상승추세 전환이란 것을 생각하고 들어갔었는데 이후 방향성이 나오질 않았는데 일단 좀 버텼던 것 같기도 하고요.. 지금은 기억이 잘 안나네요.

상승이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많이 익절하진 못했던 것 같습니다.

마지막 매매F에서 어떤 생각이었는지 기억이 나질 않습니다. 

사실 이번에 정리하면서 마지막에 숏을 잡고 있었다는데 놀라울 정도인데요. 제 기억엔 대부분 롱 포지션을 했었던 것 같고.

마지막엔 특히 롱포지션이었기 때문에 투자금액이 대부분 손해본 것이기 때문입니다.

13일경 숏 포지션이었던 기록이 있던데 그것만 계속 유지했었도 이 포스팅을 안 써도 됐었겠네요 ㅎㅎ


# 추후 계획

생각보다 10만원이 너무 금새 바닥나서 좀 우울하네요.

리스크가 큰 것은 알고 있지만, 이번엔 좀 다르지 않을까 했었는데, 다음번엔 7,8만원 정도로 조금 금액을 줄여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저번엔 상승추세가 나오면 들어가겠다. 라고 했었는데 이번엔 반등 이후 다시 하락이 되는 시점에 숏포지션으로 시작해볼까 합니다.

애드센스 수익이 나오면 그 중에서 투자금을 넣었으면 하는데... 용돈에서 투자 가용 금액도 다시 한번 살펴봐야겠습니다.

달러투자에 대해서도 많이 궁금해하시는 것 같고. 저도 소액으로 유가를 기초로한 해외 ETF같은 걸로 매수해보고 싶어져서요.

'투자 > Bitco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20190227_3788.5_공매수  (12) 2019.02.28
비트코인 공매도 가능한 비트맥스(Bitmex) 거래소  (13) 2018.12.20
비트코인(Bitcoin)의 미래  (10) 2018.11.27
비트코인_폭락_20181115  (11) 2018.11.15
비트코인_20181114  (2) 2018.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