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Book

2018' 경제 기사로 푸는 직장인 재테크 가이드 북_★★★★


표지부제1 : 자산관리 전문가가 추천하는 금리 인상 시기의 성공 투자전략

표지부제2 : 자산관리 전문가 이호룡이 제시하는 2018년 재테크 필승 전략

뒷표지부제 : 주식, 채권, 부동산보다 인플레이션에 투자하는 것이 정답이다!

 

* 총평

경제 문외한이더라도 접하여 읽기에 어려움이 적습니다.

경제기사를 읽고 글로벌 경제상황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읽을 가치가 충분한 책입니다.

굳이 2018년도에 한하지 않더라도 금리, 채권, 위험지수 등에 대한 내용이 매우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제가 경제 문외한이라 그럴수도 있습니다…)

 

2019년도에도 일독은 추천드릴만 합니다.

다만, 제목에도 있듯 2018년도의 예상되는 내용에 대해 서술하였기에 시간이 지날수록 독자에게 의미가 떨어지는 내용이 다소 포함되어있습니다.

제가 느끼기에는 경제기사 기반으로 내용을 풀기보다는 저자가 설명하고자 하는 내용에 기사를 몇 개 포함하는 내용입니다.

제목과는 다르게 경제기사를 책에 많이 포함된 것 같지는 않습니다만,이게 단점으로 생각되진 않습니다.

그러나, 제목만 보고 기대한 내용과는 약간 다를 수 있습니다. (많은 책이 그러합니다만...)

 

* 목차 및 내용

Chapter 01 : 시장의 흐름을 알려면 채권을 공부하라

           채권에 대한 설명 - 전체 개념이라 특정시점에 국한되는 내용이 아님.

Chapter 02 : 뉴스로 알아보는 금리와 물가

           실제 뉴스로 풀어보는 금리에 대한 이야기 - 2017년도 뉴스기반이지만, 개념정립에 매우 좋음.

Chapter 03 : 물가/환율/통화량/금리의 관계, 이 정도는 알고 가자!

           금리, 환율, 정책과 엮이는 관계에 대한 설명. 분량이 많지 않음.

Chapter 04 : 2018년 시장을 움직이는 발단은 '인플레이션이 몇%인가?'이다

           2018년은 인플레이션이 주요 골자가 될 것이다...라는 내용으로 푼 내용

Chapter 05 : 재테크 실전 TIP! 2018년 관심 가져야 할 펀드는?

           원자재, 금, 그외 기타ETF를 비롯 ELS 등 실제 투자할 수 있는 상품 소개 - 매우 유용

Chapter 06 : 마무리하며

           위험 지표 설명 - 매우 유용

 

* 장점

- 거시적인 관점으로 시장을 볼 수 있는 채권, 금리에 대한 내용이 매우 좋습니다.

- 쉽게 쓰려고 노력하였고, 대화와 같은 형태로 풀어서 읽기에 편합니다.

- 경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더라도 접근할 수 있게 노력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 단점

- 2018년에 국한된 내용으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의미가 퇴색되는 내용이 존재합니다.

- 발행일이 2017년 말이고 2018년에 투자하기 좋은 내용, 예측되는 시황에 대해 썼으나 다르게 진행된 부분이 꽤 존재합니다.

특히, (올해에 한정하여)부동산시장은 책의 내용과는 전혀 다르게 전개되었습니다.

농산물 ETF도 2018년 8월말 현재까지는 상승세 전환보다는 아직 하락세 국면으로 보여집니다.

- 전체 페이지가 개인적으로 적은 분량이라 생각됩니다. 주제가 분산되더라고 일부 챕터에선 더 자세하게 다양한 케이스를 담았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